관상학의 유래 : : 눈썹 : : : : 혀 : : 관골 : 인중 : 법령 :

1. 【길고 두터운 혀】-부귀복수(富貴福壽)
  부귀하고 장수하는 상이라.
  - 부귀와 복과 장수를 누릴 혀이니, 혀가 두텁고 길어 코끝 준두(準頭)에까지 이른즉 최상이라고 할수 있다. 이러한 혀를 가진 사람은 그 성품이 보통의 평범하고 용렬한 부류에 속한다고 해도 가히 왕이나 제후가 될 수 있는 것이다.
  - 일체의 몸뚱이가 이지러졌다고 함은 그 형체는 무겁고 중요하다고 해도 정신은 짧은 것이니, 한 세상을 살아감에 일체의 이지 러짐이 없으면 가히 구주(九疇:세계를 움직일만한 인물이 됨)를 누릴 수 있으리라.

       

2. 【길고 뾰족한 혀】 -독악비상(毒惡非常)
  - 독한 성품으로 평범하지 않다.
  - 혀는 긴 것이 좋다고 하지만 길다고 다 좋은 것은 아니다. 길어도 뾰족하며 이 혀가 상대방이 볼 수 있도록 쉽게 노출된다면 그 사람의 마음은 뱀과 같아서 달콤한 말로 상대방을 현혹시키고 무너뜨리는 음흉한 일면을 보이기도 한다.
  - 종신토록 모의를 하고 꾀를 내지만 진실과 정성이 결여된 일들은 성취하기가 어렵고, 갑작스런 일을 만나거나 난관에 부닥치면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정당하게 헤쳐 나가기 보다는 남을 원망하고 혐의를 두기를 좋아하는 나쁜 습관을 경계하도록 해야 한다

       

3. 【길고 방정한 혀】-극품영화(極品榮華)
  지극히 높은 벼슬을 하고 영화로운 상이다.
  - 길고 방정한 혀라고 함은 지극히 높은 벼슬을 하게 될 사람의 혀이니, 혀가 길고 부드럽고 윤택한 기운이 난다. 생김새는 단정하고 사각형의 모난 모습이며 혀 위에는 가로 세로로 금이 획수를 이루고 있다.
  - 마음에 가득한 경륜이 발달하여 점점 깊어지게 될 것이다. 애써 드러내려 하지 않아도 결국 자연히 세상에 드날리게 될 것이니 높은 벼슬을 얻고 넓은 영토를 책봉 받을 수 있는 영화가 있을 것이다.

       

4. 【짧고 모난 혀】-대기만성(大器晩成)
  큰 그릇이 늦게 이루어지기 마련, 훗날에 큰 성취가 있으리라.
  - 이런 혀를 가진 사람은 대기만성형의 사람으로써, 혀가 짧으며 방정하고 모나니 가히 스승격이라 할 수 있다. 마음에 품고 생 각하는 도략(병법)이 아주 신기함을 두었으니 어찌 평범하다고 하겠는가. 태어난 이래로 풍족함이란 물어볼 것이 없겠지만, [대기만성이라.] 큰 그릇을 이루기 위해서는 참고 인내하며 적절한 시기가 오기까지 잘 기다려야 할 것이다.

       

5. 【짧고 작은 혀】-빈핍수요(貧乏壽夭)
  가난하고 핍박하며 수명 또한 짧다.
  - 작고 짧은 혀에 금까지 전혀 없다면 이는 가장 천하고 가난할 상이니 가여운 것이다. 가정에서는 사방으로 벽을 대한 듯 고립 되고 친구와 친척도 적은 것이다.
  - 청부(돈)를 넉넉하게 쓸 수 있는 것은 종조(宗祖)에 의지함을 인유한 까닭이지만, 흥청망청 써버린다면 결국 어리석음에 돌아 가는 것이요, 그렇지 않다면 요절을 하게 될 것이다. 다소의 사람들은 회오리처럼 휩쓸려 다니며 이리저리 어지럽게 헤매며 다니더라.

       

6. 【짧고 엷은 혀】-호설시비(好說是非)
  옳다 그르다, 말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
  - 혀가 짧고 엷으니 성품이 보통 용렬한 사람이어서 아주 좋은 집에 있다고 해도 조상의 물려준 재산과 관록이 모두 패하게 될 것이니 언제나 자신의 말과 행동을 삼가고 조심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은즉 이 사람은 어리석음에 돌아가고, 어리석지 않다면 오히려 일찍 죽을 것이라. 장차 뱀과 이무기라, 잠룡(물에 잠긴 용) 이라 짓지 마라.이는 단지 소인에 불과할뿐 말을 가볍게 하니 이는 뱀이나 이무기에 불과한지라, 장차의 일을 도모하려하여 은밀한 계획을 세운 들 정당하고 큰 일을 어지 해 낼 수 있으리요 마치 뱀이나 이무기가 용의 형상을 할 수 없음과 같다.

       

7. 【동물의 혀에 비유하여 본 관상】
  - 혀가 자색빛이며 길고 엷으니 여우나 오리나 기러기와 같으며 혀가 크고 입이 작은즉 방촌(심장이) 몽롱하다.
  - 혀가 작고 입이 크니 말대답이 빠르고 민첩하다.
  - 소의 혀와 같으니 부자이고 총명하다.
  - 혀가 뱀과 같으니 간악하다.
  - 용의 혀와 같이 기가 꽉차고 두터우며 용맹스러우면 가지니 지극한 벼슬을 한다.
  - 범의 혀를 가지니 소리가 굉장히 넓다.
  - 원숭이의 혀와 같이 가늘면서 넓은즉 간결하고 교활하여 마음이 모질다.
  - 말의 혀와 같은즉 인색하니 부자고 풍족하다.
  - 혀가 칠성무늬의 금이 있으니 천가지 일에 복록이 있고 삼형의 무늬의 발과 같은즉(새발) 만호의 복록을 가지면서 살 여생 을 갖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