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학의 유래 : : 눈썹 : : : 이 : : : 관골 : 인중 : 법령 :

1. 【원숭이와 같은 이】
  (수명를 오래 누리면서 과실을 좋아하는 것이라)
  - 원숭이의 이는 가늘고 작으면서 희귀하게 드물고 엎어지고 자빠지면서도 미친 듯이 하면서 시비를 야기하지만 체격과 정신이 현묘하게 화합하면 영주에서 일찍 꽃다운 향기로서 출세에 입신을 하게 된다.

       

2. 【귀치:鬼齒】귀신과 같은 이 -간녕빈박(奸 貧薄)
  (영걸이고 재주 있고 큰 벼슬에 오른다)
  - 재주는 있으나 간악하고 마음이 바르지 못하며 가난하고 박복하다. 귀신의 이라 함은 가지런하지 못하고 뾰족뾰족하며 심하게 노출되어 있는 생김새다. 이런 치아의 소지자라면 마음속에 음흉한 계획을 품고 간사한 꾀가 있으며 투기함이 있는 것이다. 흔히 머리 풀어헤친 귀신을 연상할 때 떠오르 듯이 입술을 치켜들고 이를 드러내 보이면 성품 또한 모질고 탐하게 되어 있으니 평생의 계획하는 바가 공교로워 마음을 속이는 것이 아주 큰 것이다. 만약에 이러한 사람에게 말과 행동을 물어보면 이를 감당 치 못함이라.

       

3. 【소와 같은 이】
  (부자 되고 수명을 누리고 건강한 것이라)
  - 단정하고 바르고 평평하고 이가 짧고 이의 수효가 많고 집에서 많은 돈을 갈무려 두어도 꽉 채워서 지킬 수 있으니 무릎 앞까지 난초와 계수나무 정원으로 둘러 쌓여 노니는 부귀를 누리고 자손이 왕성 손자들이 비단옷을 입고 있더라.

       

4. 【쥐와 같은 이】 -투도호방(偸盜好謗)
  (창업을 하고 안정을 얻는다)
  - 도둑질하고 남을 헐뜯기를 좋아하는 것이라. 이가 뾰족뾰족해서 쥐의 이와 같고 듬성 듬성하게 나있으면 비록 기이한 재주를 안고 있다지만 자연스럽지 못한 것이다. 만약에 진실한 형체를 얻은 사람이라면 작은 부자는 견줄 수 있지만 애들과 손자들은 꽃이 지듯 영락하게 되고 전답과 집도 팔아버리게 되는 것이니 가히 안타까운 일이다.

       

5. 【 호치:虎齒 】범의 이-성위영귀(性威榮貴)
  - 성품이 위엄 있고 영화와 부귀를 누리는 것이라. 범의 이라 함은 깨끗하고 하얀 이에 치밀하여 빈틈이 없고 방정한 이를 가리킨다. 이러한 이를 가진 사람은 모든 일을 마칠 수 있고 통달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서 장차 어떠한 책임을 맡아도 날개를 단듯 거뜬히 해 낼 수 있는 것이다. .뜻이 크고 기개가 있을지니 어디를 가도 얽매이지 아니하고, 뭇 사람과 같지 않고 총명하고 슬기로우니 하루 아침에 만들어진 모임에 속해 있는들 어찌 평범하다고 하리요

       

6. 【용의 이(鶴眼)】지결소귀(志潔小貴)
  - 귀한 벼슬하고 복의 혜택이 많은 것이라. 용의 어금니는 길고 큼직하게 생겨 있어서 이를 덥고 있는 입술 또한 기다랗게 생기게 된 것이다. 용의 이를 가졌어도 가장 주 요한 것은 전체적인 용의 형상을 갖추는 것이니 그래야만 참 진실함을 얻게 되는 것이다...도량은 산을 깎아지른 듯 아주 높고, 음성 소리는 맑아서 멀리수도 들을수 있을 정도로 투철하며, 수염은 표연해서 전신을 나타내는 거와 같은 형상을 말함이다.

       

7. 【치아의 색으로 보는 관상 】
  - 이가 붉고 흰 사람은 귀한 벼슬을 한다.
  - 이가 밝고 깨끗하고 흰 사람은 백가지 꾀를 내서 백가지 다 이루게 되는 사람이다.
  - 이가 누른빛이 나면 일천가지를 구해도 일천가지가 다 막히게 되는 것이다.
  - 이가 검은 오디와 같은 사람은 목숨이 짧다.
  - 이가 흰 구슬과 같은 사람은 높고 귀한 벼슬을 한다.
  - 이가 은병과 같은 사람은 맑고 천직의 직장을 누리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