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학의 유래 : : 눈썹 : : : : : : 관골 : 인중 : 법령 :
1. 2.

1. 팔자 모양의 눈썹(팔자미:八字眉)
  ○ 고수유재(孤壽有財) ○
  - 외로운 인생이나 수명은 길고 재물도 갖춘 사람이라. 눈썹의 앞머리가 여덜 팔자(八)의 형상이면 주위 인연과 상극을 하고 손상이 되는 것이고, 눈썹의 끝이 지나치게 밑으로 처져서 간문 부위가 눌리는 거와 같은 느낌을 받으면 자기 아내가 달아나게 되는 것이다. 세상을 살아가는 데에 방해가 많고 순조롭지 못한 생활을 하지만 재물은 항상 넉넉하여 어려움이 없다. 외로운 생활에 양자를 얻었다고 해도 어린 아이는 자신의 친부모를 그리며 나를 두려워 하니 평생 외롭고 고독한 인생이라.

2. 소라와 같이 빙 돌아가는 눈썹(선라미:旋螺眉)
  ○ 수고다지(壽考多智) ○
  - 수명을 오래 누리고 지혜가 많은 것이라.
  - 고동이나 소라 모양과 같이 눈썹이 빙 돌고 있는 거와 같으면 수명을 오래 오래 누릴 수 있는 눈썹이며 무관의 눈썹과 같은 것이라. 이러한 눈썹이 평범하게 담담하다면 주로 자녀를 해롭게 하는 일을 만나게 될 것이며, 만약 이 눈썹을 가진 사람이 수명을 오래 누릴 것 같으면 그 사람의 심성과 인정이 섬세하고 교묘해서 의심도 아주 많을 것이라.

3. 용의 눈썹(용미:龍眉)
  ○ 부귀영화(富貴榮華) ○
  - 부귀하며 영화를 누리는 것이라.
  - 활을 당긴 것처럼 구부정한 모양으로 눈썹이 짙고 수려하면 이를 용의 눈썹이라고 하는 것이니, 여러 모임에서도 뛰어나고 뭇 사람들을 초월하여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되는 것이라. 용의 눈썹을 한 사람은 형제간이 여럿이며 그 형제들 또한 모두 귀한 벼슬을 하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이 다 부모(고당)님의 덕으로 이루어 진 것이니 어찌 부모님을 소홀히 모실 것인가.
  - 부모님의 복은 수명으로도 연결되어 100년을 기약할 수 있으니 용의 눈썹을 가진 사람은 어디를 둘러봐도 부족함이 없는 것이다.

       

4. 성글고 흩어진 눈썹(소산미:疎散眉)
  ○ 재백영모(財帛盈耗) ○
  - 재물이 많이 모였다지만 곧 흩어지게 되는 것이라.
  - 성글고 흩어진 눈썹은 그 모양이 다 어그러진 것과 같다. 이런 눈썹의 사람은 그 성품이 정돈하는 법이 없어서 평생에 걸쳐 계획하고 계산한 모든 것들을 다 흩어지게 하고 만다.
  - 가정의 일은 흥망성쇠를 거듭할 뿐 자신의 뜻과 같기가 어려우니 수고롭게 일하며 살아가고, 그 경영하고 꾀하는 것 역시 자신이 품고 있는 생각과 맞지 않는 것이라.

       

5. 앞은 청정하나 뒤는 성근 눈썹(전청후소미:前淸後疎眉)
  ○ 귀이불수(貴而不壽) ○
  - 귀하나 수명은 오래 누리지 못하는 것이라.
  - 눈썹의 앞부분은 맑고 청정해서 거스리지 않고 뒤부분 또한 성글지만 맑게 난다면 이것은 어린 나이에 일찍 이름을 떨치고 재물이 가득 쌓이는 것이다.
  - 이러한 눈썹은 중년과 말년이 썩 좋다고는 할 수 없다.
  - 만일 이 때의 운수가 비록 멀고 크다고 해도 마찬가지다. 동생이나 형들이 많아도 서로 인정을 주고받기가 어려우니 소원해 지기가 쉬운 것이다.

       

6. 귀신과 같은 눈썹(귀미:鬼眉)
  ○ 도적간사(盜賊奸詐) ○
  - 눈썹이 추조하고 잡되고 혼잡한 것을 귀신의 눈썹이라고 하는데 눈을 눌리듯이 물결 파도와 같이 되어 있으나, 눈이 살짝 웃고 있으나 거짓으로 웃는 것이고, 독한 마음이 많고, 백가지의 생활하는 것이 물에 적시고 물들이는 것이 없어서(자기 고집을 부림) 남의 재산을 속여 얻어서 자기는 비단옷을 입고 다니는 것이라.

       

7. 버드나무 잎과 같은 눈썹(유엽미:柳葉眉)
  ○ 소년발달(少年發達) ○
  - 눈썹이 버드나무 잎사귀 같지만 그 속에도 맑은 기운이 있는 것이며 육친의 골육간에 인정이 소원한 것이며 자녀는 늦게 둘 것이며, 벌한테 신의가 잇고, 옳은 의사들이 많이 나타나게 되어서 마침내 발달해서 현명한 소문이 사방으로 퍼지게 되는 것이라.

       

8. 사자미(獅子眉) : 공명재만(功名在晩)
  - 사자와 같은 눈썹은 공명이 노년에 있다.
  - 사자눈썹을 가지면 눈썹이 탁한데, 위의는 있고, 가까운데 모든 공명 있는 것을 비웃으며 자기는 시험을 보아 방에 붙는 것이 더디게 되는 것이며 산악과 물도랑과 그 형체와 정신이 배합하지 못하니 공공하게 텅빈듯 하지만 그것이 다시 채워지게 되는 것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