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학의 유래 : 눈 : 눈썹 : : : : : : 관골 : 인중 : 법령 :
1. 2.

1.【종류:봉안(鳳眼)】총명대귀(聰明大貴)
  - 총명하고 크게 귀함.
  - 봉황의 눈은 생김이 파장이 길고 물결과 같이 기다랗게 되어 있다.
  - 학문이 높고 뭇사람 가운데 출중하여 대중을 지도할 수 있는 영웅과 호걸이다.
  - 세상에서 이런 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찾아보기란 참으로 어렵다.
  - 만약 이러한 눈을 가진 사람이라면 모든 것을 통달하고 마칠 수 있는 사람이니 그 명성이 날개가 돋힌 듯 만리에까지 자유로이 날아갈 수 있는 것이다.

       

2.【양 눈(羊眼)】간사심악(奸詐心惡)
  - 간사하고 마음이 악함.
  - 양의 눈동자를 하고 있는 사람은, 입은 작고 정신이 없는 것 같다.
  - 이러한 눈을 가진 사람은 성품이 불량하고 편백 되어 있으니 실패함이 많다.
  - 행동도 간악하고 음란하며 인정과 뜻이 그럴듯하게 보이지만 거짓됨이 많은 것이니 믿을 수가 없다. 중년에는 비록 쾌락한 생활을 한다지만 필경 말년에 이르러서는 자신이 지은 악행으로 인해 슬프고도 손상 받는 일이 많은 것이다.

       

3.【거북이 눈】시종향복(始終享福)
  - 평생토록 복록을 향유한다.
  - 거북이 눈은 청정하고 원만하고 수려한 기운이 갈무려져 있으니 풍부하고 후덕할 뿐 아니라 수명도 두루 길게 된다.
  - 이러한 눈의 소유자는 마음이 화합이 되고 성품이 안정이 되어서 신기한 꾀도 많다. 만약 이 사람의 몸집이 작다고 할지라도 그 소리가 아주 넓고 웅장할 것 같으면 임금이 계시는 대궐로 들어갈 수 있는 것이니 귀한 벼슬을 하게 된다.

       

4.【용 눈(龍眼)】관거극품(官居極品)
  - 벼슬에 오르되 극히 귀한 벼슬을 하는 것이다.
  - 용의 눈은 검은 눈동자가 광채를 뿜어내는 것과 같다.
  - 파장은 길며 눈도 커다란데 충성스런 마음과 어진 성품이 눈에 나타난다.
  - 높은 기상은 재상자리와 모든 보필자리를 감당할 수 있어서 그 명망이 먼 세월, 먼 거리에 까지 흘러갈 수 있으니 그 사람의 복은 자손들에게 까지 미쳐서 백세의 후손에 까지 창성하게 될 것이다.

       

5.【물고기 눈(魚眼)】우졸수요(愚拙壽夭)
  - 어리석고 졸렬하고 수명이 짧음.
  - 물고기의 눈과 같이 몽롱하고 힘이 없으며 눈동자를 움직이지 아니하니 정신이 노출되어 있는 것이다. 그 정신이 희미하여 수명도 단축될 것이니 20세가 되어서 부생(浮生)할 것이다. 대개 중병이 들게 되면 눈에 힘이 없어지고 물고기의 눈과 같은 형상을 지니게 되는데 병의 회복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6.【사자 눈(獅眼)】충렬대귀(忠烈大貴)
  - 충성스럽고 큰 귀한 벼슬을 하리라.
  - 눈의 생김새는 큼직하며 그 눈에 엄숙한 위엄이 서려 있다. 눈이 빛나고 있어 평범한 사람이 아님을 금방 알 수 있으니 이 사람이 사자의 눈을 가진 사람이다. 어질고 자비스런 심성으로 임금을 잘 보필하고 재상의 벼슬이 되어서는 천하를 평안히 하는 것이다.
  - 임금의 공(훈덕)을 도와주는 사람이며 공덕이 기록으로 남고 후세에까지 높이 존경 받는 사람이다.

       

7.【까치눈(鵲眼)】발달부귀(發達富貴)
  - 까치의 눈은 눈의 파장과 금이 거듭거듭 중복되어 있고 눈이 길쭉하게 생겨 있다. 이 눈은 일평생 동안 신의가 있고 진실하며 충성스런 사람이라 믿을 수 있다.   - 청소년 시절에 모든 것이 발달되어 만사가 순조로이 흐르게 될 것이니 말년에는 필경 그 명성이 세상에 드날리는 것이다.

       

8.【코끼리 눈(象眼)】침화귀수(침和貴壽)
  - 침착하고 화평하니 귀한 벼슬과 함께 수명을 누린다.
  - 눈이 가늘고 길쭉하며 마치 활시위가 굽은 것과 같이 보기 좋게 굽어 있다.
  - 눈 주위에는 파도무늬와 같은 피부금이 있고 은은하게 나타나 앉아 있는 산과 같다. 이러한 코끼리 눈의 소유자는 심성은 화합되고 선량하다. 만약 그 정신이 왕성하다면 수명을 오래 누리고 조정의 기둥감이 될 것이고 벼슬의 반열에 오를 것이며, 역사적으로 기록될 것이다.

       

9.【호랑이 눈(虎眼)】 직장병권(職掌兵權)
  - 벼슬에 오르되 능수능란하며, 병권을 잡게 되는 것이다.
  - 생김새가 크고 황색을 띠고 있다. 이 눈은 좋다고 만 할 수는 없으니 때로는 단점도 있겠지만, 바른 호랑이의 눈을 얻어서 정신과 위엄이 높고 한 시기에 당도해서 바르고 정당하게 법대로 사리를 처리한다면 부귀영화가 창성할 것이다. 그러나 곧은 나무가 바람에 쓰러지는 법. 강직한 성품이 지나쳐 노년에 이르러 세상과 불화를 낳고 어긋날 수 있으니 한 자녀라도 거느리기 힘들게 될 것이다.